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

여권 발급 준비물과 방법 여권발급장소

by 하늘학교 2015. 3. 19.
반응형

 

오늘 드디어 여권을 찾아왔습니다. 부모님 여권발급을 위해서 필요했던 준비물과 과정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여권발급장소와 과정등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은 기간에 따라서 여러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그리고 종류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해외여행 가시는 분들은 10년짜리로 만드십니다.

 

이유는 가격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기왕지사 한번 만들면 언제 사용할지 모르니 10년짜리로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여권 발급 준비물

여권용사진, 신분증, 그리고 비용 입니다.

사진은 꼭 여권용 사진을 사용하셔야 하며, 흰색 배경에서 사진을 촬영해야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흰옷을 입을경우 어깨선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여권 사진 찍으실때는 뒤의 배경과 자신이 명확하게 구분이 되겠끔 해주어야 합니다.

 

 

신분증은 필수입니다. 자신을 증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신분증이 없을경우에는 운전면허증으로 대신할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대행를 해주어서 대리로 여권발급이 되었지만 지금은 현장에서 여권을 신청하는 사람의 지문인식이 이루어 집니다.

 

그래서 필히 본인이 가셔야 하며, 여권발급 비용은 10년기준 5만원 입니다. 현금과 카드 결재 모두 된다는 사실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는, 부모님꺼 2분해서 현금 드렸는데 카드결제 하라고 권유하기도 하였습니다.

 

 

여권발급장소

여권을 발급하는곳은 지역의 구청입니다. 살고 계시는 주소지의 구청에 민원실에 가시면 여권을 신청하는곳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서류를 작성하고 위의 준비물을 함께 내시면 됩니다.

 

 

여권 영문이름 서류작성

여권 신청을 할때는 살고 있는 거주지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을 해야 합니다. 구도로 주소가 아닌 신도로명 주소로 입력을 해야합니다. 구청에 가시면 민원인들을 위해서 신도로 주소를 조회해 볼수 있는 곳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는 출발전에 미리 신도로 주소를 찾아서 적어서 가시는게 좋습니다.

 

 

영문이름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인터넷에서 변환을 해주는것도 있지만, 현장에서 알파벳과 한글의 모음을 찾아서 자신의 영문이름을 맞춰어 낼수 있게 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이드신 분들도 어렵지 않게 신청할수 있으며, 지역마다 편차는 있겠지만 제가 사는곳 구청의 여권발급장소에서는 봉사자 분들이 도움을 주고 계셨어 편하게 작성을 하였습니다.

 

 

여권발급기간

신청일로부터 3~4일 정도 걸리며 찾으실때는 대리인이 찾을수 있습니다. 단 대리인이 찾기위해서는 미리 간단한 서류를 받아서 작성을 해야하며 찾는사람과 여권신청한 사람의 신분증 이 모두 필요합니다. 여권신청할때 대리인이 찾으로 올꺼라고 서류 요청하면 현장에서 바로 줍니다.

 

 

여권 찾을때

여권을 찾을때도 신청인의 여권이 맞는지 확인을 하게 되고, 찾는분의 성함을 전자식으로 다시한번 입력하게 됩니다. 또한 전자여권의 경우 취급사항과 , 여권 분실시 대처 방법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여권수령시 친필로 이름을 적는것도 알려줍니다.

 

 

 

그럼 제가 받았던 여권 사용안내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깜박하고 작성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니까, 한번 보시길 바라며 만일 빠진 부분이 있다면 바로 기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여권 수령시 즉시 3페이지의 서명란에 서명을 하여야 합니다.

가능한 신용카드, 출입국 관련서류등의 서명과 일차하게 서명을 하는게 좋습니다.

영.유아의 경우 보호자가 아이의 이름을 쓴 다음 그 옆에 자신의 서명을 하셔야 합니다.

 

 

전자여권 관리방법

전자여권에는 표지 하단부에 전자여권 국제표준 로고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자여권 표지에는 전자칩과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으니 습기가 많은곳에 두면 좋지 않습니다.

 

 

 

해외여행을 갈때는 비상사태을 대비하여 현지 대사관 연락처를 알아두고, 한국과 연락할수 있는 방법 (해외콜렉트콜 무료전화번호)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자신의 여권사본을 복사해서 따로 보관해서 가시길 바랍니다. 여권분실을 하더라도 사본을 가지고 있으면 보다 빨리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