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도끼만들기
캠핑인구가 늘어나면서 국내에도 자신만의 도끼만들기 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 자연으로 가게나면 나무장작 때문에 작은 손도끼 이용을 많이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개성시대이기에 직접 만들어 보고 싶다는 욕심을 가지시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어려운 일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각자의 전문 분야가 있듯이 전문가가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디자인을 직접 그리는것입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모양을 직접 디자인을 하고 손으로 쥘 나무 부분도 스케치하면서 나무재질과 모양까지 꼼꼼하게 그리는 것입니다. 또한 안전을 위해서 도끼날 케이스까지 가죽으로 선택을 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삶에 여유가 되시는 분들이 선택하는 방법이고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들 선호하는건 저가형 손도끼를 구입하여서, 가까운 철공서에서 절단하고 다시 날을 세우는 방법을 많이들 사용합니다. 또한 나무 부분도 함께 자신이 쓰기 편하게 잘라서 사용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건 무게 중심을 고려해서 하셔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이미 완벽하게 세팅되어 나온걸 나무자루와 , 도끼날을 잘라 버리면 장작을 팰때 도끼날의 무게로 단번에 잘라야 하는데 쇠를 많이 잘라낼경우 무게가 없어져서 손목에 힘이 들어가게 되기도 합니다.
디자인과 기능중 어느쪽을 선택하냐의 고민을 많이들 하시게 되는데 저는 실용성있는 부분에 한표를 던지고 싶습니다. 그리고 진심으로 자신만의 멋진 도끼만들기 를 원하는 분들은 앞에서 제가 말씀드린데로 하나씩 스캐치와 디자인을 하고 가까운 철공소 되도록 이면 대장간 같은곳에서 제작을 하는걸 추천합니다.
저도 직접 도전을 해보고 있는 상황이며, 많은 대장간을 찾아가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완제품을 구입하는거와 큰차이가 없다는걸 알게되면서 그 진행속도가 더 빨라지고 있습니다. 캠핑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신만의 멋진 손도끼 상상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