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 이야기

크롬병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by 하늘학교 2014. 2. 23.
반응형

 

오늘은 건강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도 조금은 생소한 병이 될수 있는 크롬병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로는 Crohn's disease 라고 불립니다. 영어의 명칭이다 보니 한국식 발음에 다소 혼동이 오기도 하는데, 정확히는 크론병 이라고 합니다.

 

일단 어떤병인가요? 라는 질문에 답하면 인체의 모든 기관중 입에서 항문까지에는 장이라는 장기가 있습니다. 이걸 소화기관 이라고 명칭을 하며, 이곳 에서 발명을 하게 됩니다. 보다 쉽게 의학적으로 접근하면

만성 염증성 질환 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병이 많이 발생하는 분위로는 대장과 소장이 연결되는 곳인 회맹부라 불리는곳에서 발병하는게 많습니다. 다음으로는 대장과 회장 그리고 소장 등에서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퍼센트지로 따지면 회장과 매장에서 발병률이 약 60% 로 가장 높으며 소장에만 발상하는 경우는 약 30% 그리고 대장에서만은 약 10% 정도 입니다.

 

 

 

아직 크론병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 명확하게 확정된게 없습니다. 현대인의 시대적 요인중 한가지인 환경적인 영향, 그다음은 유전적, 그리고 소화기에는 우리몸에 유익한 세균들이 무척 많습니다. 유산균도 그중 한가지 인데, 이러한 유익한 균들에 대한 우리몸의 면연력이 과도하게 반응을 하여 그런다는 추정이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요즘 금연 열풍이 불고 있듯이, 흡연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겁니다.

 

흡연을 할경우 병의 활성도를 빠르게 하기도 하며, 병이 심각하여 수술 후에도 흡연자의 경우는 재발을 하는 경우가 비흡연자에 비하여 높습니다.

 

 

 

증상으로는 식욕감퇴와 함께 복통이 생기고 설사가 수반됩니다. 매운 흔하게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또는 피부발진, 포도막염 그리고 병이 심각해 지면서 담관이 줄어들면서 협착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여러가지 병에 수반되는 증상의 일각으로 정확한건 전문병원에서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는게 정확합니다. 그리고 약 50% 가량의 환자는 흔히 말하는 치핵과 치루과 동반됩니다. 이점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병원에서 진단방법을 간소하게 설명드리면, 일단은 무척 많은 검사를 하게 됩니다. 가족력이나 환자의

상태를 먼저 듣고, 혈액검사, 내시경검사, 엑스레이검사, 초음파 검사와 필요한 경우 CT도 함께 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할경우 아프타궤양이 이 보일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들, 대장 내시경에 대하여 단순하게 용종 을 검사하고 절제하는 시술로만 알고 있는데 그러지 않습니다. 대장 내시경으로 확인해 볼수 있는 질환은 무척 많습니다. 그러니 3년 또는 5년에 한번씩 꼭

검사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흡연자의 경우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치료에 있어서 아직 완벽한 치료방법은 나와있지 않습니다. 약물에 의한 치료방법이 있지만 경과 호전이지 완치는 아니라는걸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의약품이 개발되고 있고 신약이 나오고 있으니, 이점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합병증도 있습니다. 먼저 내과적인 치료를 하고 그 이후에 합병증인 장폐쇄 또는 협착 증상이 발생할때

수술을 병행하게 됩니다. 치루가 있으신 분들은 한번쯤 의심해 보아야 할께 있는데 매우 흔하게 치루가

발생합니다. 합병증으로 대표적으로 손 꼽히며 재발이 많이 됩니다. 그러니 한번쯤 의심해 보길 바랍니다.

그리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방법은 앞에서 말씀드린데로 전문의에게 진단 및 상의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사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본죽 메뉴 및 가격  (0) 2014.02.24
로그인이필요없는무료운세  (0) 2014.02.24
장애 고양이  (0) 2014.02.23
식품회사 순위  (0) 2014.02.22
EMS 요금표 행방조회  (0) 2014.02.22